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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현대지게차 클라크지게차 사용 후기

by 월드콘 2022. 9. 18.

제가 다니는 회사에는 10대가 넘는 지게차가 있습니다.
10여 년간 전동 현대지게차와 전동 클라크지게차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제 주관적인 사용후기임을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약 5년전까지만 해도 10여대 전부 전동식 현대지게차를 사용하였으나 약 5년 전부터는 지게차 교체 시 클라크 지게차로 교체하는 추세입니다.
지금은 지게차 수가 줄어서 9대를 운용중이며 1대만 4톤 좌식이고 나머지 8대는 5톤 좌식입니다.
그중 5톤 1대가 현대지게차이며 나머지 8대는 전부 클라크지게차입니다.

현대, 클라크 같은 5톤을 비교하자면 기본적인 기능과 능력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회사가 다른만큼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차이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회전 속도

우리 회사는 안전을 위하여 지게차 속도를 5km로 제한을 걸고 사용 중입니다.
현대, 클라크 둘 다 5km로 제한을 걸면 직진에서는 비슷하나 회전 속도가 차이가 납니다.
현대지게차는 회전을 하면 5km에 감응하여 안정감 있게 속도가 줄어듭니다.
핸들을 많이 돌릴수록 속도가 더 줄어듭니다.
클라크 지게차는 회전할 때 속도가 미미하게 줄어듭니다.
회전 속도를 낮추게끔 세팅을 할 수 있으나 원하는 만큼 속도를 낮추면 회전하면서 울컥거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지게차의 속도를 강제로 봉인당해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마 같은 느낌이 듭니다.
울컥이지 않을 만큼 회전 속도를 높이면 회전 시 속도가 줄어든다는 느낌은 거의 안 듭니다.
지게차 기사가 천천히 도는 수밖에 없습니다.

2.적재능력

같은 중량물을 들었을 때 뒤가 들리는 현상이 클라크 지게차가 더 생깁니다.
특이한 점은 앞바퀴가 핸들에 감응하는 것이었습니다.
뒷타이어는 들려있지만 핸들 돌리는 방향대로 지게차가 조향이 됩니다.

하중곡선도를 보겠습니다.

클라크 지게차 하중 곡선도현대지게차 하중 곡선도
왼쪽이 클라크 오른쪽이 현대 하중곡선도입니다

하중곡선도상으로는 포크의 50cm까지는 같은 5톤의 적재능력을 보여주지만 무게중심이 멀어질수록 클라크지게차가 적재능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재능력표를 보겠습니다.

클라크 지게차 제원
클라크지게차
현대 지게차 제원
현대지게차
클라크 지게차 적재 능력현대 지게차 적재 능력
왼쪽은 클라크지게차 오른쪽은 현대지게차

사용 중인 지게차는 사이드 쉬프트가 달린 모델이어서 사이드쉬프트 포함 적재능력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클라크지게차 GEX50 모델은 4,550 kg를 들 수 있으며 현대지게차 50B-9 모델은 4,990 kg을 들 수 있습니다.
적재능력이 440kg 현대지게차가 더 좋습니다.
일하면서 몸으로 와닿을만한 차이입니다.

3.휠 깨짐

주로 취급하는 제품 무게가 약 2,000 kg ~2,500 kg 정도 되며 사용하는 평균 포크 길이는 약 2m입니다.
작업 특성상 포크 끝으로 짐을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게차가 하중을 무게보다 많이 받습니다.
현대지게차는 휠이 깨지는 현상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휠이 깨지면 지게차 1대를 사용 못하니 여러모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AS를 받아서 사용하였지만 휠 깨짐 현상이 반복되어 결국에는 앞바퀴를 더블타이어로 교체한 후 휠깨짐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클라크지게차는 더블 타이어가 아님에도 휠 깨짐 현상을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휠 내구성은 클라크지게차가 우수해 보입니다.

4.앞바퀴 미션 깨짐

현대지게차 앞바퀴에서 잡음이 들리더니 앞바퀴가가 빠진 것처럼 좌우로 흔들거리며 돌아가는 고장이 있었습니다.
안쪽 미션이 깨져서 몇 주간 지게차를 세워놓은 적이 있습니다.
아직 클라크지게차에서는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5.마이크로 스위치 고장

현대지게차 마이크로 스위치
마이크로 스위치-출처 구글

현대지게차 레버 아래에는 위 사진처럼 생긴 마이크로 스위치가 연결되어있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가 들러붙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가 들러붙으면 에러코드가 뜨고 정상작동이 안 되며 천천히 작동합니다.
자주 고장이 나므로 혼자 정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교체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각도를 다시 잡아주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WD-40을 뿌려서 들러붙은 곳을 떼어주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클라크지게차는 마이크로 스위치가 없는 건지 내구성이 좋은 건지 이 부품으로 인해 레버 아랫부분을 뜯어본 적은 없습니다.

6.유압오일 호스 빠짐

한 달 사이에 작업 중 클라크지게차 2대가 유압오일 호스가 빠져서 지게차 안에 있는 유압오일을 몽땅 쏟아낸 적이 있습니다.
호스가 터진 게 아닙니다. 빠진 겁니다.
조립에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지게차는 이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7.팔 받침대

현대지게차는 팔 받침대가 있는데 클라크지게차는 팔 받침대가 없습니다.
이게 은근히 있고 없고 차이가 있습니다.
있는 게 훨씬 편합니다.

8.최저지상고 높이

클라크지게차 최저지상고 높이는 135mm입니다.
현대지게차 최저지상고 높이는 155mm입니다.
2cm 차이지만 작업 중에는 작업을 할 수 있게 없게끔 만드는 차이가 되기도 합니다.
작업에 따라서는 바닥에 있는 장애물 위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현대지게차는 되지만 클라크지게차는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회사 지게차 전부 클라크로 변경하는 추세에도 현대지게차 1대가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대지게차가 꼭 필요한 작업이 있습니다.

9.총평

기능적인 면에서는 현대지게차가 더 나은 것 같고 대신에 잔고장이 있으며 반면 클라크지게차는 현대에 비해서 성능은 뒤처지지만 잔고장이 적다가 제 의견입니다.
만약 지게차 가격차이가 어느 정도 난다면 클라크지게차가 가성비가 있어 보이고 가격이 비슷하다면 현대지게차가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둘 다 좋은 지게차임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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